여행은 인류역사와함께한귀중한 체험중일부분일것입니다.원시시대에는 터전을찾으려,혹은 사냥을하려, 먼거리까지이동이 필요했었고,이기나긴여정을 통해 많은 감정을 겪어갔던 것이 여행의 시작점이 아니었을까? 미루어 짐작해봅니다.
1 여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장점
a. 관념의 확장성
여행은 다른 낯선 곳의 경험,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문물을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때로는 예기치못한상황에서, 새로움에감동할수있는기회도주어지겠지만,난감한상황을만나 많이당황하는 사태도 겪을수있을것입니다.하지만 이런다른상황모두가,새로운문물을접하는데에서오는 문화적몰입과 ,다양한생활방식을 접할수있는 풍요로운 상상력으로, 정신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들일수 있습니다.
b. 창의력향상
낯선 환경 속으로 찾아 들어가게 되면,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어야 할지, 항상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일단 비용적인 부분부터,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시간분배를 할지, 이곳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고민하고, 상상하기 시작합니다.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무엇이며, 하루의 시작과 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늘 생각하게만 듭니다. 창의적 사고가 본능적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c.스트레스해소
여행은 일상에 묶여있던, 업무에 관한 스트레스, 인간관계에서 느꼈던 피로감을 잠시 잊게 해 줍니다. 여행하는 그 시간만큼은 현재의 상황에만 집중하게 해 줍니다. 머릿속에서 잡념을 잠시미뤄두고, 오늘 해야 할, 일정에만 정신을 집중하게 해 줍니다.
허락된 시간 안에서, 조금이라도 눈을 즐겁게, 미각을 풍요롭게 해 줄 궁리가 우선시 되는 시간들입니다. 가끔은 자신이 걸어온 길에 대한 명상이나 성찰을 위해,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여유도 가져볼 수 있습니다
.
d. 행복증가
여행은,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 도착할 때부터, 모험심과 흥분, 설렘, 참신한 기분을 전해주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도파민이 증가합니다. 여행계획을 세운대로 진행해도 좋고, 즉흥적 계획을 새로 더 추가해도 좋고, 진행하는 모든 상황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많은 경험들이 기억에 저장되고 , 돌아가서는 많은 사회구성원들과의 대화소재로도 활용될 것을 잘 알기에, 피로도 잊은 채, 더욱더 많은 것을 체험하려 노력합니다.
e. 새로운 자신의 발견과 성장
낯선 곳으로 떠난다는 것은, 익숨함과는 거리가 있는 ,공간에 혼자서 있다는 , 미미한불안감도 느낄 수 있는상황일것입니다.더군다나 언어의장벽을 느낄수있는 여행지라면, 그 감정의 비중은 더욱더 클 것입니다. 이런 불안감을 없애려, 소통을 위해 평소 쓰지 않았던 뇌의 역량을 한껏 끌어내려 노력합니다. 언어소통을 위해 가이드 북을 구매한다거나, 핸드폰 번역어플을 사용해서 낯선 상대들과의 소통에 모든 노력을 할 것입니다. 아마도, 여행지에서 돌아오게 되면, 바로 어학학원부터등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행지에서의 낯선 사람들과의 교감이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면, 다음여행에서는 더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즐거운 고민을 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여행이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단점
a. 여행스트레스
여행이주는 감정들이 모두가 긍정적일 수만은 없습니다. 막상현지에 도착해서, 익숙하지 않은 모든 것들이 부담으로 느껴질 때도 많습니다. 그지역만의 독특한 냄새가 싫게 느껴질 수도, 시차로 인한 피로감이 여행의지를 낮출 수도, 붐비는 여행지에서의 복잡함에 짜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계획한일정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급하게 변경을 하거나 취소해야 되는 상황이라도 생긴다면, 여행의지는 심각하게 고갈될 수도 있습니다.
b. 일상의 방해
시차차이가 많이 나는 여행지를 선택했다면, 평소루틴과 다른 일과에 적응하는 데까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숙소의상황이 주변소음에 심하게 노출된 곳이라면,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익숙한 일상의 부재가, 불편하다는 감정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면, 안정감과 균형감각을 잃어 정신건강에 부정적 일수 있습니다.
c. 문화와 언어의 장벽
다른언에에대처해야 한다는 것이, 매우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말은 안 통하는데, 낯선 현지인의 목소리톤이라도 높아지는 걸 느낀다면, 상대가 화가 났다고, 오해하는 상황도발생할 수 있습니다. 낯선 규범과 관습에 대한 이해 없이 누군가 익숙하지 않은 문화를 강요하는 상황이라도 발생하면, 고립감과 불안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 또한 정신적인 영향에 부정적일 것입니다.
d. 재정적인 부담
돈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현실적일 수도 있습니다. 계획한 자금까지는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겠지만, 본의 아니게 추가적으로 재정지출이 일어날상황이 생긴다면, 많이 난감할 것입니다. 이 역시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입니다.
e. 향수병으로 인한 외로움
사회적으로 지원을 받는 것에 익숙한 현대인들이, 열악한 현지에서 아무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워진다면, 상당히 난감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문명의 이기를 사용하기 힘든 오지탐험이라든지, 소셜네트워크가 제한받는 나라를 여행 중이라 던 지, 지원시스템에서 멀어질수록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여행이라던지, 혼자 여행하는 경우라면 이런 불편함들이 향수병을 불러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또한 부정적인 영향입니다.
3 결론
여행은 정신건강에 긍정과 부정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조금이라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한 사실입니다. 낯선 곳으로 떠나기 전, 언어장벽에 대한 준비, 자금계획, 그리고 혹시 닥칠 수도 있을 불완전에 대한 각오, 이모 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까지도, 미리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경험이란 것이 마냥 좋을 수도 , 그냥 힘이 드는 것도 아닐 것입니다. 마인드를 최대한업그레이드하셔서 부정적인 영향 없는 기쁜 일상의 변화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